본문 바로가기
HOME & LIFE/생활의 TIP

세탁물과 집냄새 관리: 냄새 없애는 간단한 팁

by Jyo.e 2024. 10. 7.
반응형

INDEX

    세탁물과 집냄새 관리: 냄새 없애는 간단한 팁

    안녕하세요, 여러분 죠이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환기의 중요성과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공기 질 개선 및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오늘은 이와 연관된 주제로, 옷에서 나는 냄새가 집 냄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우리가 착용하는 옷의 냄새가 집안의 쾌적함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팁을 함께 살펴보아요!

     

    집안 환기로 공기질 개선하기: 쾌적한 생활의 시작

    INDEX집안 환기로 공기질 개선하기 : 쾌적한 생활의 시작가을이 다가오면서 날씨가 쌀쌀해지고, 덥지 않은 기온 덕분에 여름 내내 괴롭혔던 날벌레도 많이 사라졌죠. 이 덕분에 집안의 악취도 조

    jyo2ful.tistory.com

    ▲이전 글 보러 가기


    세탁물의 냄새를 확인해 보세요!


    "사람 냄새"라는 표현을 사용할 때, 그 가장 크게 기여를 하는 것은 사실 우리의 빨래, 즉 옷입니다. 우리가 입는 옷은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외부 요소와 접촉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냄새를 흡수하게 되죠.
    이러한 냄새는 개인적인 향기일 뿐만 아니라, 집안의 전체적인 냄새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세탁 후에 남는 은은한 세제 향과 부드러운 섬유유연제의 잔향은 집 냄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세탁물 관리가 소홀해지면 오히려 불쾌한 냄새가 유발되기도 하죠. 따라서 집 냄새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의류 관리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세탁 시 과한 세제 사용의 문제

    많은 분들이 좋은 향을 위해 세제를 종류별로 사용하지만, 간혹 사용량을 잘 알지 못한 채로 더 좋은 향과 더 좋은 세정력을 위해 세제를 권장량보다 과하게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이 불쾌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세제가 섬유 표면에 쌓이면 시간이 지나면서 산화되거나 변질되어 끈적한 냄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장량을 준수하여 적정량만 사용하는 것이 냄새 예방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탁물에서 나는 냄새의 원인

    일반적으로 세탁 후에도 냄새가 나는 경우, 이는 세균 번식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살균과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제품으로는 산소계 표백제, 세탁 전용 살균제, 식초, 베이킹소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불쾌한 냄새 제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류마다 권장되는 세제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의류를 한 가지 방법으로 관리하기는 어렵습니다. 섬유의 오염 상태에 따라 필요한 세제와 소독 방법, 그리고 소요되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류에 붙어 있는 세탁 관리 라벨을 확인 후 관리를 하는 것이 좋겠죠?\

    냄새가 지속된다면?

    빨아도 사라지지 않는 옷에서 나는 퀴퀴한 쉰내, 한 번쯤 경험해 보셨죠? 만약 건조가 끝났는데도 여전히 냄새가 난다면, 섬유 표면에 남아 있는 계면활성제가 원인일 수 있어요. 잔여 세제가 건조 과정에서 산화되어 쿰쿰한 냄새를 발생시키는 거랍니다.
    따라서 빨래를 말릴 때는 통풍이 잘되는 넓은 공간을 선택해 빠르게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건조기가 살림살이 삼신기라고 불릴 정도로 필수가전이 되었죠? 건조기를 들여놓은 집은 건조기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냄새를 예방하는데 좋겠습니다. 건조기 시트를 추가적으로 사용한다면 의류뿐만 아니라 집 냄새 개선에 좋은 방법일 거예요!

    세탁조 청소의 중요성

    세탁조 청소. 얼마나 자주 하시나요? 세탁기의 내부는 내부에 남아있는 물들로 인해 항상 습한 환경이죠. 그렇기 때문에 세탁조를 자주 청소해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각종 세제 사용으로 인해 세탁조 벽에 계면활성제 찌꺼기가 쌓이게 되면 이 찌꺼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빨래를 오염시키고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바꿔버리죠. 세탁조 내부가 이미 세제 찌꺼기와 곰팡이로 가득 차 있다면 세탁조 클리너로는 해결이 어려울 수 있어요. 이럴 경우에는 세탁기를 분해해 세척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탁조 청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얼마나 자주 해야 할까요?

    세탁기의 사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권장하는 세탁조 청소 주기는 한 달에 한 번입니다. 월 1회의 작은 시간 투자로 쾌적한 빨래환경 조성해 보아요.

    • 전용 제품 사용하기 : 마트나 다이소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세탁조 청소 전용 제품을 활용해 보세요.
    • 친환경 세제 만들기 : 식초와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면 화학세제 없이도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추가팁 : 세탁 후에는 세탁기 문을 항상 열어두는 것을 습관화해 보세요. 세탁실에 창문이 있다면 창문을 열어 두어  세탁기 내부가 항상 건조하게 유지되도록 해주세요. 


    글을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도 함께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옷에서 나는 냄새가 집안의 불쾌한 냄새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봤죠. 우리의 옷이 상쾌하게 유지되면, 집안의 분위기도 한층 더 밝아지는 것 같아요. 여러분이 오늘 소개한 팁들을 통해 쾌적한 공간, 쾌적한 하루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랄게요~

    다음 포스팅으로는 주방, 욕실 등 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냄새들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볼 예정이에요. 너무 당연한 냄새이기 때문에 자주 놓치고 있는 작은 디테일들이 많답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공간에서의 생활 냄새! 함께 개선해 보아요.

    여러분의 일상이 조금 더 상쾌하고 행복해지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다시 만나요! 저녁마다 참 추운데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 다음글 보러 가기

     

    놓치기 쉬운 생활 속 냄새: 주방에서의 냄새 문제 해결하기

    INDEX 놓치기 쉬운 생활 속 냄새: 주방에서의 냄새 문제 해결하기안녕하세요, 여러분. 죠이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첫째로 환기, 둘째로 옷 냄새를 다루며 악취를 예방하고 제거하는 방

    jyo2ful.tistory.com

     

     

    반응형